top of page

광화문 미디어파사드 쇼

00-1 HOME.png
gwa_1_1.png

빛의 향연

Feast of Lights

분절된 시대 속에서도 우리는 여전히 함께 숨 쉬고 함께 빛납니다. 조각보처럼 이어진 우리의 일상과 관계를 비추며, 도시와 사람, 그리고 기술을 하나로 잇습니다. 단순한 프로젝션 맵핑을 넘어서는 융복합 미디어파사드 작품으로서, 도시의 리듬과 감정을 새로운 빛의 언어로 풀어냅니다. 빛의 흐름이 하나의 향연으로 번져나가며, 광화의 풍경은 연결과 에너지로 다시 숨 쉽니다.

Re: Breathing, More: Shining, 광화

Ellipse 1.png

에이플랜컴퍼니 (aplan-company)

에이플랜컴퍼니는 몰입형 콘텐츠를 기획∙연출하는 스튜디오로, 공간을 하나의 무대로 확장하는 미디어 퍼포먼스를 선보입니다. 대표작으로 서대문형무소 <의지의 확산>(2022), 전주 전동성당 <빛의 동행>(2024), 아시아나항공 30주년 기념 <빛의 여행>(2024) 등이 있습니다.

작품 소개 ❶
00-1 HOME.png
gwa_2_1.png

SONG 1

광화문을 ‘빛과 사운드의 건축’으로 재해석한 미디어파사드 작품입니다. 빛과 음악이 유기적으로 흐르며 도시의 리듬과 시민의 감정을 비추고, 공간 전체를 하나의 살아있는 스크린으로 변모시킵니다. 1934년의 팝송 ‘I Only Have Eyes for You’를 중심으로 수십 명의 아티스트가 새롭게 해석한 사운드가 더해져, 사랑과 연결, 그리고 현대 도시의 감성을 빛으로 노래합니다.

Courtesy of the artist; 303 Gallery, New York; Galerie Eva Presenhuber, Zurich; Victoria Miro, London; and Regen Projects, Los Angeles.

gwa_2_2.png

더그 에이트킨 (Doug Aitken / 미국, b.1968)

더그 에이트킨은 영상, 설치, 건축 등 다양한 매체를 넘나들며 도시와 인간의 감각을 탐구하는 미국의 현대미술가입니다. 뉴욕현대미술관 MoMA, 휘트니미술관, 퐁피두센터 등 세계 주요 미술관에서 전시했으며, 1999년 베니스비엔날레에서 <Electric Earth> 로 황금사자상을 수상했습니다. 이후 백남준 아트센터 국제 예술상, 스미소니언 인제뉴어티 어워드 시각예술부문 수상 등 국제적 명성을 확립했습니다.

Photo by Ami Sioux

작품 소개 ❷
00-1 HOME.png
gwa_3_1.png

자니?

Are You Sleeping?

일월오봉도의 해와 달이 문자를 주고받으며 시작되는 신비로운 이야기를 그린 미디어파사드 작품입니다. 전통적 상징을 디지털 언어로 재해석해 동화적 상상력과 감정을 불어넣은 이 작품은, 해와 달, 소나무, 물이 빛과 색채 속에서 생동감 있게 펼쳐집니다. 전통의 이미지를 경쾌하고 실험적인 감각으로 풀어내어, 광화문에 젊고 동시대적인 에너지를 불어넣습니다.

 

감독 | 추수

3D 그래픽 | 프린세스 컴퓨터 (추수, 로이드 마크바트, 지언 쾨니히)

음악 | 마르텐 보스

gwa_2_1.png

추수 (TZUSOO / 한국, b.1992)

추수는 3D 애니메이션, 조각, 설치, 판화 등 다양한 매체를 넘나들며 동시대의 감각을 시각화하는 아티스트입니다. 디지털 네이티브 세대의 감수성을 바탕으로 사이버 문화와 캐릭터적 미감을 결합해, 가상과 현실의 경계에서 새로운 시각 언어를 제시합니다. 국립현대미술관에서 〈MMCA×LG OLED 시리즈 2025: 추수 – 아가몬 대백과: 외부 유출본〉으로 전시 중이며, 독일 슈투트가르트 조형예술대학에서 가르치고 있습니다.

Photo credit: ⓒ 2025 Jusung Hyung

작품 소개 ❸
00-1 HOME.png
gwa_4_1.png

제스처 팝!

Gesture Pop!

'서울의 희망과 미래는 사람'이라는 메시지를 바탕으로, 사람을 상징하는 ‘손’을 중심에 두고 전개됩니다. 손은 창조와 소통, 연대의 상징으로, 작은 움직임들이 모여 도시와 미래를 만들어내는 힘을 표현합니다. 핑거터팅과 수화의 제스처를 결합해 참여와 포용, 공동체적 울림을 전달하며, 작품의 피날레는 관객이 함께 즐기고 새해의 희망을 맞이하는 축제적 순간으로 완성됩니다.

gwa_intro_4.1.png

더퍼스트게이트 (THE FIRST GATE)

더퍼스트게이트(TFG)는 미디어 아트와 상업영상의 경계를 넘나들며 예술과 기술의 접점을 탐구해온 창작집단입니다. 전통적 미학과 첨단 영상기술을 결합해 공간을 새롭게 해석하고, 관객이 몰입 속에서 새로운 감각과 내러티브를 경험하도록 이끕니다.

작품 소개 ❹
00-1 HOME.png

광화문 미디어파사드 쇼
상영시간표

시간

매시 정각,

30분 상영 시작

일-목 / 17:30 ~ 21:30

금-토 / 17:30 ~ 22:00 

상영작품

<빛의 향연>

에이플랜컴퍼니

<SONG 1>

더그 에이트킨

<자니?>

추수

<제스처 팝!>

더퍼스트게이트

※ 2025.12.12.(금) 은 개막식 이후 20시부터 시작됩니다.

※ 2025.12.31.(수) 은 신년카운트다운 행사로 24시 30분까지 상영됩니다.

bottom of page